티스토리 뷰
2024년 4월 10일(수)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입니다. 선거일에는 사전투표와 달리 정해진 투표소에 가서 투표를 해야 합니다. 선거인별로 선거일에 해당하는 투표소가 다르므로 투표소가 어디인지 잊었을 때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답답하셨을 텐데요. 아래에서 선거일 투표소 찾는 방법과 유의사항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선거일 투표소 찾는 방법1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선거일에 투표소 찾는 방법은 이번 총선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선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온라인으로 쉽게 투표소 찾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속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투표소 찾기 연결 서비스' 클릭합니다.
2️⃣ 해당하는 시, 도 와 구, 시, 군을 선택한 후 '선거인명부 열람시스템'을 클릭합니다.
3️⃣ 성명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선거인명부가 조회되는데 선거일 투표장소와 주소도 같이 검색됩니다.
여기서 같이 조회되는 등재번호도 투표소 가기 전에 미리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등재번호를 모른 채 투표소에 가게 되면 등재번호를 확인하는 본인확인절차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등재번호를 미리 알아가셔서 투표시간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선거일 투표소를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
2. 선거일 투표소 찾는 방법 2
투표일 일주일 전쯤부터 각 가정에 선거공보와 함께 투표안내문이 도착합니다. 해당하는 선거인 명부와 사전투표소 장소, 선거일 투표장소가 적혀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각 가정으로 도착한 투표안내문을 읽어보시면 선거일 투표장소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안내문을 실수로 버렸던가 잃어버렸던가 하는 등의 사건이 발생했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쉽게 선거일 투표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선거일 투표소에서 유의할 점
선거일 투표소에 갈 때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여권, 모바일 신분증 다 허용가능합니다만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어놓은 것은 허용이 안됩니다. 다른 것은 필요 없고 신분증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또 주의하여야 할 점이 투표소 내에서는 투표 인증샷 남기기가 절대 불가능합니다. 「공직선거법」 제166조의 2에 따르면 누구든지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고 나와있습니다. 인증샷은 투표소 밖으로 나와 남기도록 합시다.
4. 선거일 투표 방법
투표는 매년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사로 인해 처음 방문하는 투표소이거나 성인이 되어 처음 투표를 하게 되는 경우 헷갈릴 수 있습니다. 투표소에서 투표를 어떤 순서로 하는지 미리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투표방법, 투표용지, 투표함, 개표에 대한 모든 것 쉽게 설명해 놓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특강 유튜브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